목차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 찾는 방법
차를 운전하다 보면
엔진이 괜찮을까?
라는 생각을 하고는 합니다.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하는데,
엔진오일 종류가 너무 많아!
라는 생각도 하고는 하죠.
그래서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을 찾는 방법을 공유드리고,
제가 kixx pao1 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도 공유드리려 합니다.
엔진오일 검색방법
엔진오일에는 다양한 규격과 점도의 제품들이 있습니다.
너무 많은 제품들이 있어서 어느것을 고르기 힘들 때가 있죠.
다양한 검색사이트가 있지만,
무슨소리인지 모를 때는
단순하게 차량메뉴얼을 확인하세요.
조건!
- 내 차가 어떤 모델의 차종인지는 알아야 합니다.
- 물론 차 번호로 조회해서 어떤 차종인지 조회하는 사이트도 있지만, 보안을 신경쓴다면 단순히 차량 모델을 계약서 같은것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현대자동차 / 기아자동차 / GM KOREA / 쌍용자동차 / 르노삼성자동차
메뉴얼을 검색하고, 80%정도 넘기다 보면
엔진오일에 대한 페이지가 나올 것입니다.
저의 경우는 ILSAC GF-4 & API SM, ACEA A5 급 이상 / 5W-20
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4.3 L 이니 5L를 구입해야 겠네요.
즉, 잔유제거라는 것을 하게되면 4.3L를 꽉 채워야 하니 5L를 구입하고 넣으셔야 하는것은 팁 ^^
여기서 사양들을 한번 알아볼게요.
추천사양에 대해서
1. ILSAC GF-4 가 무엇일까요?
ILSAC(International Lubricant Standardization and Approval Committee 국제 윤활유 표준화 및 승인 위원회)이란
미국 자동차 공업회(AAMA American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과 일본 자동차 공업회(JAMA Japan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가 공동으로 만든 단체로 결국 미국과 일본의 자동차 메이커의 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연합에서 세계적인 트렌드에 따라 자신들이 생산하는 승용자동차의 신형엔진에 추가되는 성능과 기능을 보장하기 위한 엔진오일이 필요함에 따라 승용자동차 엔진오일을 위한 최소 성능 표준(Minimum Performance Standard for Passenger Car Motor Oils)을 만들어 ILSAC GF-x 라는 규격을 발표하고 승인을 해 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GF-4 라는것을 이해할 수 있는데, 히스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GF-1
1990년 10월 발표 1992년 10월 개정
API-SH + 연료절약
폐기된 규격
GF-2
1996년 10월
API-SJ + 연료절약
폐기된 규격
GF-3
2001년 7월 1일 발표 – API SL 동시발표
API-SL + 연료절약
폐기된 규격
GF-4
2004년 발표
SM + 연료절약
폐기된 규격 – 2011년 9월 30일까지만 사용
GF-5
2010년 10월 1일부터 적용개시
SN + 연료절약, 터보/배출가스 후처리장치 보호, 연료호환성-E85
2. API SM, API SN 이란?
ILSAC GF-4 를 설명과 같이 비슷한 맥락으로 인증받은 것을 뜻합니다.
ILSAC GF-4는 API SM과 동일성능이며 아래 그림과 같이 연관관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ILSAC GF-(x) 규격의 모든 절차는 승인대상이 API S(x)규격을 통과한 제품이기 때문에 ILSAC 에서 단독으로 결정하지 않고 API의 윤활위원회(API Lubricants Committee)와 미국화학협회(ACC American Chemistry Council)의 석유첨가제 패널 회원사(Petroleum Additives Panel member companies)로 구성된 Oil Committee와 공동으로 결정하며 시험방법은 미국재료시험학회(ASTM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의 기준을 따릅니다.
ILSAC GF-x 규격은 API Sx규격과 동시에 발표되며 기본적으로 API 규격보다 우수하지만 API에도 기본규격에 에너지 절감 기능이 추가된 EC규격이 있으며 API의 최신 규격인 SN-RC(Resource Conserving)규격은 ILSAC의 최신 규격인 GF-5와 동일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튼 API와 ILSAC (일삭) 은 동일한 등급의 쌍을 가지고 있다
라고 생각해도 무관합니다.
3. ACEA A5 급
A,B,C,E 로 나누어 지며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A/B 시리즈 - 승용가솔린 / 승용디젤엔진용
C 시리즈 - DPF (배기가스 저감장치) 대응 엔진용
E 시리즈 - 상용디젤엔진
A1/B1 - 가장 일반적인 승용가솔린 엔진오일
A3/B3 - 내구성이 강화된 엔진오일
A3/B4 - 직접분사형 승용디젤엔진오일
A5/B5 - 연비절감 +내구성 강화
A- 가솔린엔진
A1 : 경제적 주행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저마찰/저점도의 오일을 사용하도록 설계된 경차나 소형차에 적합.
A2 : 출퇴근과 같은 일반적 주행의 중소형차에 적합.
A3 : 스포츠 드라이빙 등 극한 주행에 적합.
A5 : A1의 경제성과 A3의 극한주행을 적절히 배분한 규격.
B - 승용 디젤엔진
B1 : 경제적 주행에 적합.
B3 : 스포츠 드라이빙 등 극한 주행에 적합.
B4 : 직분사 디젤엔진에 적합.
B5 : B1의 경제성과 B3의 극한주행을 적절히 배분한 규격.
C - DPF, TWC 등과 같은 배기가스 저감 후처리 장치가 장착된 엔진
C1 : 저점도, 저마찰 성능이 요구되도록 설계된 고성능 엔진과 매연저감장치 성능 수명연장 및 연료절감.
C2 : 일반적인 요구성능과 매연저감장치 성능의 수명연장 및 연료절감.
C3 : 일반적인 요구성능과 매연저감장치 성능의 수명연장.
C4 : 저점도, 저마찰 성능이 요구되도록 설계된 고성능 엔진 및 매연저감장치 성능의 수명연장
아무튼 등급에 대해서는 이정도로 하고,
자신에게 맞는 엔진오일을 찾아야겠죠.
개인적으로 kixx 홈페이지를 추천드려요.
url : kixxman.com/product
아무 차량이나 눌러서 검색을 해봅니다.
검색을 하게 되면 각 차량에 메뉴얼에 있는 추천사양 & 등급을 표시해주며
점도와 용량까지도 출력됩니다.
물론 아래와 같이 엔진오일도 kixx제품에 한해서 추천을 해주는데요.
규격을 잘 보면 우리가 위에서 언급했던 규격이 모두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저것으로 구매하면 되냐?
란 질문에
대답은 선택은 개인의 몫 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일단 가장 무난하고 가성비 좋은 제품이긴 하니까요.
점도는?
엔진오일을 고려할 때
두번째로 중요한것이 바로 점도입니다.
저온점도와 고온점도를 표시한 엔진오일들이 있죠.
SAE 10W, SAE 30, SAE 40 등과 같이 한 숫자 등급으로만 표시된 제품을 단급 점도유라고 합니다.
위와 같이, SAE 5W-30, SAE 5W-40처럼 두 가지 숫자 등급이 표시되는 제품은 다급 점도유라고 하구요.
다급점도유는 저온과 고온특성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게 점도를 조절한 엔진오일 입니다.
일반 승용차에는 5W-30, 10W-30 정도의 엔진오일을 가장 많이 넣지만 겨울철에는 점도가 낮은 0W-30, 0W-40의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도가 낮다는 말은, 더 강한 추위에도 점도를 유지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차종별로 엔진마다 속도 및 온도, 부하 정도 등의 조건이 모두 다르므로 각기 요구되는 윤활유의 점도도 다른데요.
매뉴얼에서 권고하는 점도보다 더 큰 점도의 오일을 쓰면 무리한 작동으로 인해 동력 손실을 초래할 수 있고,
반대로 매뉴얼보다 더 작은 점도의 오일을 사용할 경우 유막을 충분히 형성하지 못하므로 엔진 내부의 마모나 긁힘 현상이 발생,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점은 유의해 주세요.
마무리
엔진오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자신에게 맞는 엔진오일을 구입해도 되고,
운전습관에 맞는 엔진오일을 한단계 위나 아래로 구입해도 될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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